성체 성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공지사항
더보기

 

 

성체 성사

성체 성사

 

성체 성사

 

성체성사는 십자가에서 수난하고 돌아가신 예수님께서 겪으신 희생을 기념하고, 부활하고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베푸는 은총에 감사드리는 성사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기 전, 예루살렘에서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나누셨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 발을 씻겨 주시면서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요한 13,34)고 명하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빵과 포도주를 들고 감사기도를 드리신 다음 떼어 나눠 주시며 당신의 '몸과 피'라고 말씀하셨고, " 너희는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루카 22,19)하고 분부하셨다.

 

가톨릭에서 세례를 받은 사람만이 성체를 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교리 과정을 이수한 후 세례성사를 받아야 한다.​ 성체를 영하기 위해 영성체 한 시간 전부터 음식을 먹지 않는 공복재(空腹齋) 혹은 공심재(空心齋)를 지켜야 하고, 필요한 경우 성체성사 전에 고해성사를 봐야 한다.​ 깨끗하고 단정한 차림으로 성체성사에 참례하면서 잘못과 죄에 대한 성찰과 회개한다. 

 

세례 성사

 

세례성사는 ‘성령 안에서 사는 삶으로 들어가는 문’​이다.  하느님께서는 세례 때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당신 생명을 주시는데 그럼으로써 우리는 하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나 그리스도교 신자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된다. 

 

가톨릭교회는 일곱 성사 가운데 세례성사와 견진성사, 성체성사를 입문성사라고 한다. 세례성사를 받지 않으면 다른 성사에 참여할 수가 없기 때문에 성체성사를 ​‘다른 성사들로 가는 길을 여는 문’이라고도 한다.​ 우리는 세례를 받음으로써 원죄와 본죄(本罪), 곧 우리 자신이 범한 모든 죄를 용서 받고 깨끗한 상태로​, 그리스도 부활에 동참해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  


Holy Korean Martyrs Catholic Church 1523 McLaughlin Ave. San Jose, CA 95122
TEL : 408-734-9721
FAX : 408-734-9723